[C++] 17. 구조체
2022. 5. 31. 17:07ㆍ코딩 1막 <C++개념편>
728x90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 구조체 : 직접 만들어서 쓰는 데이터타입, 일종의 '도장'찍는 것과 같다.
// struct 데이터타입
// {
// 속성 : 데이터타입과 관련된 요소들
// };
struct Student
{
string name;
int age;
int id;
};
void main()
{
int num;
Student studentA = { "오사쯔", 28, 130356 };
// 멤버변수를 초기화 하는 또다른 방법
Student studentB; //studentA와 studentB는 멤버들의 값이 동일해도 서로 다른 객체이다.
studentB.name = "쏘니";
studentB.age = 25;
studentB.id = 120214;
studentB.age = 30; //studentB의 age를 바꾼다고 해서 studentA의 age가 바뀌지 않는다.
//구조체도 우리가 만든 데이터타입이기 때문에, 데이터타입의 묶음인 배열을 쓸 수 있다.
Student students[] = { studentA , studentB };
for (int i = 0; i < 2; i++) // 배열을 쓰면 반복문을 써서 출력이 편해진다.
{
cout << i + 1 << "번째 학생" << endl;
cout << "이름 : " << students[i].name << endl;
cout << students[i].age << endl;
cout << students[i].id << endl;
cout << endl;
}
}
728x90
'코딩 1막 <C++개념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19. 멤버함수 (0) | 2022.06.02 |
---|---|
[C++] 18. 구조체변수의 포인터 vs 정수형변수의 포인터 (0) | 2022.05.31 |
[C++] 16. 2차원배열 (0) | 2022.05.31 |
[C++] 15. sizeof() (0) | 2022.05.31 |
[C++] 14. 배열 (0) | 2022.05.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