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17. 구조체

2022. 5. 31. 17:07코딩 1막 <C++개념편>

728x90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 구조체 : 직접 만들어서 쓰는 데이터타입, 일종의 '도장'찍는 것과 같다.
// struct 데이터타입
// {
//		속성 : 데이터타입과 관련된 요소들
// };

struct Student
{
	string name;
	int age;
	int id;
};

void main()
{
	int num;

	Student studentA = { "오사쯔", 28, 130356 };

	// 멤버변수를 초기화 하는 또다른 방법
	Student studentB;		//studentA와 studentB는 멤버들의 값이 동일해도 서로 다른 객체이다.
	studentB.name = "쏘니";
	studentB.age = 25;
	studentB.id = 120214;

	studentB.age = 30;		//studentB의 age를 바꾼다고 해서 studentA의 age가 바뀌지 않는다.



	//구조체도 우리가 만든 데이터타입이기 때문에, 데이터타입의 묶음인 배열을 쓸 수 있다.
	Student students[] = { studentA , studentB };

	for (int i = 0; i < 2; i++)		// 배열을 쓰면 반복문을 써서 출력이 편해진다.
	{
		cout << i + 1 << "번째 학생" << endl;
		cout << "이름 : " << students[i].name << endl;
		cout << students[i].age << endl;
		cout << students[i].id << endl;
		cout << endl;
	}
}

출력 결과

728x90

'코딩 1막 <C++개념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19. 멤버함수  (0) 2022.06.02
[C++] 18. 구조체변수의 포인터 vs 정수형변수의 포인터  (0) 2022.05.31
[C++] 16. 2차원배열  (0) 2022.05.31
[C++] 15. sizeof()  (0) 2022.05.31
[C++] 14. 배열  (0) 2022.0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