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벡터를 사용해서 인벤토리 생성

2022. 6. 14. 21:18코딩 1막 <C++개념편>/코딩 1막 <C++응용편>

728x90

게임을 만들때 필요한 인벤토리는 필수이다.

인벤토리가 가질 수 있는 기능을 생각해보고 어떤 기능을 넣을것 이고 어떻게 만들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생각해야한다.

이는 객체지향이라는 특성을 가진 C++에서 매우 중요한 사고이다.

1. 인벤토리 구조체 만들기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struct Item
{
    string name;
    Item()
    {

    }
    Item(string _name)
    {
        name = _name;
    }
};

struct Player
{
    vector<Item*> inventory;

    void PrintInventory()
    {
        cout << "----인벤토리 정보 출력----" << endl;
        for (int i = 0; i < inventory.size(); i++)
        {
            cout << i << "번째 아이템 : " << inventory[i]->name << endl;
        }
        cout << "--------------------------" << endl;
    }

    void AddItem(Item* item)
    {
        inventory.push_back(item);
    }
};


void main()
{
    Player player;

    player.AddItem(new Item("반지"));
    player.AddItem(new Item("목검"));
    player.AddItem(new Item("물약"));
    player.AddItem(new Item("빨간물약"));

    player.PrintInventory();

}

 

출력 결과

2. 인벤토리 기능추가(아이템 추가, 사용, 버리기)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struct Inventory
{
	vector<Inventory*> inventory;
	string name;
	int id;
	int itemCount = 0;

	Inventory() {}
	Inventory(string _name, int _id, int _itemCount)
	{
		name = _name;
		id = _id;
		itemCount = _itemCount;
	}

	void AddItem(string _name, int _id, int _itemCount)
	{
		inventory.push_back(new Inventory(_name, _id, _itemCount));
	}

	void UsedItem(int _id)
	{
		for (int i = 0; i < inventory.size(); i++)
		{
			if (inventory[i]->itemCount == 1)
			{
				cout << inventory[i]->name << "을 사용합니다." << endl;
				inventory.erase(inventory.begin() + i);
				return;

			}

			else if (inventory[i]->itemCount > 1)
			{
				cout << inventory[i]->name << "을 사용합니다." << endl;
				inventory[i]->itemCount--;
				return;
			}
		}
	}

	void ThrowItem(int _id)
	{
		for (int i = 0; i < inventory.size(); i++)
		{
			if (inventory[i]->id == _id)
			{
				cout << inventory[i]->name << "을 버립니다.\n" << endl;
				inventory.erase(inventory.begin() + i);
			}
		}
	}

	void PrintInventory()
	{
		cout << "-------인벤토리 정보 출력--------" << endl;

		for (int i = 0; i < inventory.size(); i++)
		{
			cout << i + 1 << "번 째 아이템 : " << inventory[i]->name << endl;
		}
		cout << "---------------------------------" << endl;
	}
};

/*
struct Player
{
	vector<Inventory*> playerInventory;
	Inventory* inventory;
	void PrintInventory()
	{
		cout << "-------인벤토리 정보 출력--------" << endl;

		for (int i = 0; i < playerInventory.size(); i++)
		{
			cout << i + 1 << "번 째 아이템 : " << playerInventory[i]->name << endl;
		}
		cout << "---------------------------------" << endl;
	}

	void AddItem(string _name, int _id, int itemCount)
	{
		playerInventory.push_back(inventory->AddItem(_name, _id, _itemCount));
	}

};
*/

void main()
{
	/*
	Player player;
	player.AddItem(new Item("반지"));
	player.AddItem(new Item("목검"));
	player.AddItem(new Item("물약"));
	player.AddItem(new Item("빨간물약"));

	player.PrintInventory();
	*/

	Inventory inventory;

	inventory.AddItem("반지", 1, 1);
	inventory.AddItem("목검", 2, 1);
	inventory.AddItem("물약", 3, 1);
	inventory.AddItem("빨간물약", 4, 1);

	inventory.PrintInventory();
	
	inventory.UsedItem(3);
	inventory.ThrowItem(2);
	inventory.PrintInventory();

}

출력 결과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