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디자인] 컨셉 기획서를 작성해보자 <너와 함께 지구여행>

2022. 7. 5. 19:24코딩 2막 <C#개념편>/코딩 2막 <C#응용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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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여러분의 회사는 다음의 테마 혹은 핵심 컨텐츠를 가진 게임의 기획을 요구했습니다
  • 해당 게임의 핵심 컨텐츠 및 파생 컨텐츠, 핵심 사이클, 주요 재미 요소, 유저 잔류 요소, 유료화 구조를 포함한 전체적인 컨셉 기획을 작성해 보세요
  • 요청사항 : 

1. VR 어트랙션

- 회당 이용 금액은 5천원, 회당 이용 시간은 5분이내

- 혼자서 즐기는 컨텐츠는 지양(가족, 연인 단위의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도록 2인 이상이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컨텐츠)

- 해당 기기의 일 매출이 10시간 운용 기준 100만원 이상 나와야함

2. Oculus Quest 2

- 가족들이 함께 즐길 수 있다는 점을 어필 할 수 있어야 함

- 반드시 멀티플레이를 필요로 하지는 않음

- 최소 1만원 이상으로 판매해야 하며, 추가 DLC가 판매 될 수 있어야 함

 


 

우리 회사는

'Oculus Quest2'를 사용한 가정용 VR게임을

제작하는 회사입니다

 

게임을 기획하기에 앞서

회사가 요구하는 사항들을 지키기 위해 해당 내용을 먼저 공부하였습니다


VR 어트랙션

레이싱과 같은 체감형 어트랙션 VR
가상현실과 승마운동이 만난 어트랙션 VR

VR 무지향성 러닝머신인 KatWalk C

어트랙션이란 사전적 의미를 보면 매력, 사람들을 끌어당기는 것

어트랙션 VR 은 말 그대로 VR 장비로서,

가상현실과 실재세계의 체감 차이를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게임의 컨셉에 따라 이용되는 어트랙션 VR 종류는 다양하며

가격도 천차만별입니다

게임을 충분히 즐기면서 운동의 효과까지 갖춘 승마형 어트랙션 VR은

가정용 VR 어트랙션으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오큘러스 퀘스트 2

대부분 VR을 언급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게 있다면

바로 요 녀석일 것 같다

바로 오큘러스 퀘스트 2 이다

 

퀘스트 2 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먼저 하자면

VR시장에서 오큘러스 퀘스트 2의 시장 점유율은 무려 75%나 된다(21년 7월 기준)

간편한 휴대성과 조작법,

그리고 차세대 게임용 전자제품이라는 점과 타 VR기기에 비하여

저렴하다는 특징으로 극찬을 받고 있다


그럼 이제 게임을 만들기 앞서 기획서를 작성해보겠습니다

 

제가 생각한 VR게임의 제목은

<너와 함께 지구여행>

 입니다

게임의 컨셉은 당신의 연인 혹은 친구와 함께 2인 플레이를 하는 게임으로

지구촌의 오지와 명소를 눈으로 체험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또 이 게임의 특징은 함께 플레이 하는 친구와 소중한 추억을 만들 수 있도록

실재 장소를 모델링하여 더욱 생동감 있게 구현하며 날씨와 시간에 따라 분위기가 바뀌는 매커니즘을 생각했습니다

 

<너와 함께 지구여행>의 핵심 콘텐츠

나라 간 이동 시 입국심사를 통해 그 나라의 회화를 공부할 수 있도록 다양한 언어들을 추가하였고

다양성을 인정하고 나라 간 문화를 이해하는 차원으로 각 나라의 특색을 살려

챕터별로 그 나라의 문화를 소개하는 핵심 콘텐츠를 생각해보았습니다

 

문화를 소개하는 콘텐츠는 1인 플레이가 아닌 2인이 함께 참여해야 진행이 될 수 있고

예를 들어 소개하면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에서 갈 수 있는 여행지로

<경복궁>이 있다고 한다면

경복궁을 출입하기 위해서 한국 고유의 전통 복장인 '한복'을 입어야 합니다

여기서 '한복'을 얻기 위해서는 한국과 관련된 퀴즈를 풀어야 합니다

퀴즈는 2인이 일심동체가 되어 풀어야 하는 문제들로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너와 함께 지구여행>의 파생 콘텐츠

챕터별로 중화권, 영어권, 유럽권, 아랍권, 아프리카권, 소수민족 등이 존재하며해당 챕터 내 가야할 나라들을 모두 진행시켜야 다음 챕터가 열립니다 챕터별로 게임이 시작 될 때 그 나라를 실제로 여행하였을때 발생하는 현실감 있는 에피소드를스토리화 하여 게임의 몰입감을 더합니다

 

예를 들어 '이탈리아의 로마'라는 지역으로 여행을 떠납니다유저는 공항에서 나오자마자 호객을 하는 택시기사들을 상대합니다결국 택시기사 가운데 한 사람을 선택하게 되고 그 택시를 타고 가다여권을 분실하는 사건이 일어나게 됩니다.

 

유저는 그렇게 여권을 분실한 상태에서 시작하게 되며파트너와 잃어버린 여권을 찾기위해 퀘스트를 진행해야 합니다여기서 캐릭터들은 각자 다른 성향을 가지고 있어 자신의 개성에 맞는 선택지가 주어지게 됩니다주어진 선택지를 따라 단서를 획득하게 되고 퀘스트를 완수합니다

 

이러한 흐름으로 만약 실제로 내가 해외 여행을 갔을때 여행자의 입장에서 생길 수 있는 난처한 상황들을 미리 체험하고 대비할 수 있는 파생 콘텐츠들을 생각해보았습니다

<너와 함께 지구여행>의 유료화 구조

유저들이 이 게임을 통해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요소는

단서를 찾고 퀴즈를 푸는 핵심사이클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저가 선택이 가능한 난이도 조절을 통해 변별력을 주고

최상위 난이도를 설정한 모드에서는 과금을 통해 힌트를 얻게 되고 진행이 가능하도록 

게임을 구현하는 방식을 채택하는 것을 생각해보았습니다

<너와 함께 지구여행>의 마지막 이야기 : 제작자들의 선물

유저들은 최선을 다해 챕터를 깹니다

난이도별로 상이하지만

최종 챕터까지 완료한 유저 가운데 가장 단기간에 플레이를 완수한 커플에게

여행티켓을 선물하는 개발사의 작은 선물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보상 요소가 단기간에 많은 유저들을 모을 수 있을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예상하지만

장기간으로 보았을 때 컨텐츠적인 요소가 부족하여 많은 이탈자가 발생할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래서 생각을 한것은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는 기간을 한달 단위로 정해놓고

기간이 끝나면 서비스종료와 함께 프로모션도 종료가 됩니다

 

차기게임작은 더 업그레이드된 콘텐츠로 시간의 텀(term)을 두고 공개할 예정입니다


공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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